앞서 미국 경제전망 지표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경제전망의 기초자료가 되는 각종 거시경제 지표들을 Bernard Baumohl이 Secrets of Economic Indicators에서 언급한 주식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순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FRED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에서 제공하는 차트들은 캡처된 이미지가 아닌 HTML <IFRAME> 태그로 가져왔기 때문에 최근의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주식시장과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S&P 500 지수를 회색으로 함께 표시했습니다.
Federal Funds Rate, 10Y Market Yield
연준 기준금리(빨간색)와 10년 만기 국고채의 수익률(파란색)을 함께 표시했습니다.
Employment Situation Report
미국 노동부 산하의 노동통계국은 매월 첫째주 금요일 고용보고서를 발표합니다. 고용인구와 실업률, 주당 근무시간 및 시간당 임금 등의 자료를 제공합니다.
먼저, 비농업부문의 고용인구(파란색)와 실업률(빨간색)를 아래와 같이 함께 표시했습니다. 필요시 노동통계국에서 제공하는 차트를 통해 업종별 고용인구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시간당 임금(파란색)과 주당 평균 근무시간(빨간색) 을 함께 표시한 차트입니다. 특히, 근무시간 상승은 기업들의 실적을 선행적으로 알려주는 지표이며, 임금상승은 기업의 비용과 개인의 소비를 증가시키므로 인플레이션에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ISM Report on Business - PMI
미국 공급자관리협회(ISM)는 회원사들의 동향을 파악해 매달 첫 영업일에 ISM Report on Business라는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는 대표적으로 PMI(Purchasing Managers Index)라는 지수가 포함되는데, 각 회원사의 구매 담당자들이 신규주문/생산/고용/재고/원자재 배달속도/재고 등을 보고하면, ISM은 이를 종합해 PMI를 계산해 업계의 경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PMI는 50을 기준으로 전월대비 성장세를 나타내며, 기업이 자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예측해 자재를 구매하고 재고를 조절한다는 측면이 모두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Trading Economics에서는 이 지수를 Business Confidence라고도 표현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ISM은 2016. 6월 이후로 FRED에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곳에 FRED의 차트를 임베딩할 수 없으므로 ISM을 직접 방문해 확인해야 합니다.
- ISM (Manufacturing PMI 또는 Services PMI의 View Chart 클릭)
Weekly Claims for Unemployment Insurance
미국 노동부 산하의 고용·훈련청은 매주 목요일 실업수당 청구건수를 공개합니다.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고용시장과 경제에 대한 중요한 선행지표인데, 특히, 아래 차트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최초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경제상황의 변화를 감지하는데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CPI (Consumer Price Index)
미국 노동부 산하의 노동통계국은 매월 10일경 소비자물가지수를 발표합니다. 식품/에너지/의류/의료/주거/교통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항목별로 가중평균해 지수화한 것으로, 아래 차트에 검정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참고로, 변동성이 높은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Core CPI는 보고서의 ‘All items less food and energy’ 항목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CPI와 더불어 Core PC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s, 개인소비지출) 지수의 전년대비 변동률을 검정색으로 함께 표시했습니다. PCE는 미국 상무부 산하의 경제분석국에서 매달 네째주에 발표하며, CPI와 마찬가지로 변동성이 높은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것이 Core PCE입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기준금리 결정시 인플레이션을 2%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PCE를 참고하기 때문에 빨간색으로 강조하여 표시했습니다.
PPI (Producer Price Index)
미국 노동부 산하의 노동통계국은 매월 10일경 생산자물가지수를 발표합니다. CPI가 소비자 관점에서 가격변화를 측정했다면, PPI는 생산자 관점에서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각종 원자재와 용역의 수요변동이 감지되면 공급자들은 비교적 신속하게 가격을 변경하기 때문에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비해 더욱 신속하게 반응합니다. 이를 비교하기 위해 아래 차트에 PPI는 빨간색으로, CPI는 검정색으로 나타냈습니다.
예금 및 대출잔액
상업은행의 예금액과 대출잔액을 함께 표시한 것으로, 개인과 기업의 재무적인 건전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웹사이트
- Trading Economics: 국가별 거시경제 지표 제공
- World Container Index: 세계 컨테이너 운임 지수
- Global Container Port Throughput Indices: 세계 컨테이너 처리실적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