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투자방향 결정에 앞서 미국의 경제전망 지표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자 간단한 설명과 함께 몇가지 차트를 한 곳에 모았습니다. 특히 채권 투자자들은 미래의 경제전망을 예측하는데 많은 노력을 들이기 때문에, 채권 투자자의 관점에서 중점적으로 파악해 보았습니다.

아래 FRED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에서 제공하는 차트들은 캡처된 이미지가 아닌 HTML <IFRAME> 태그로 가져왔기 때문에 최근의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주식시장과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S&P 500 지수를 회색으로 함께 표시했습니다.

10Y-3M Spread

장단기(10년/3개월) 국고채간 기간 프리미엄에 따른 금리 차이로, 향후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일 경우 시장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장기국채 매수에 따른 장기국채 가격상승으로 금리(수익률)가 하락해 스프레드가 축소됩니다. 특히, 장단기 금리가 역전(음수값)되는 경우, 이는 경기침체의 강력한 징후입니다.

Credit Spread

투자등급(IG, Investment Grade) 미만의 하이일드(HY, High Yield) 채권 대비 국고채간 금리 차이로,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리스크 프리미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향후 경제전망이 어두울 경우 기업의 신용위험 증가에 따라 가산금리는 높아지고, 중앙은행 통화정책의 여파로 국채금리는 낮아지므로 스프레드가 확대됩니다. 반대로 경제전망이 밝을 경우, 가산금리는 낮아지고 국채금리는 높아지므로 스프레드는 축소됩니다.

BEI (Break-Even Inflation)

채권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향후 인플레이션 전망치를 나타냅니다. 만기시 정해진 쿠폰금리를 지급받는 통상적인 국채(Nominal Treasury Securities) 수익률에서 물가연동국채(TIPS, 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수익률을 차감해 계산합니다.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위원회에서 설명하는 BEI의 원리는, 채권 투자자들이 향후 인플레이션이 우려되어 물가연동채권을 많이 사게되면 채권의 가격이 오르는 만큼 수익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BEI가 상승하는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아래 차트에서는 명목채권 수익률은 회색, 물가연동국채는 검정색으로 표시하고, BEI를 빨간색으로 나타냈습니다.

VIX (Volatility Index)

시카고 옵션 거래소(COBE)에서 매매되는 S&P 500 지수에 대한 콜/풋옵션의 가격을 토대로 향후 30일간 S&P 500 지수가 얼마나 변동할 것인지를 나타냅니다. 시장의 과열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Threshold는 개인적으로 30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Credit Card Interest and Delinquency Rate

신용카드 이자율과 연체율을 함께 표현한 차트입니다.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빨간색의 신용카드 연체율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