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 English FAST

Master English FAST: An Uncommon Guide to Speaking Extraordinary English

저는 최근 영어실력이 어느순간 정체된것 같다고 느끼는 와중에, ‘Uncommon Guide’라는 책의 부제에 이끌려 킨들 에디션을 구입해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120페이지 정도 짧은 분량의 책이라 금방 읽었는데, 앞으로의 공부방향에 대해 어느정도 실마리를 찾은것 같습니다.

저자는 과거 본인이 일본어 학습과정에 겪은 어려움을 토대로, 단어와 문법에 치우친 기존의 영어학습 방법에서 탈피해야 하며, 무엇보다 먼저 본인 영어실력의 약점과 장점을 진단하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할 것을 권합니다.

저자는 영어를 크게 3가지 범주로 구분합니다. 1) 일상적으로 쓰이는 영어, 2) 본인이 속한 업종에서 쓰이는 영어, 3) 그밖의 영어. 우리는 시간과 기억력의 한계로 인해 80:20 법칙으로 알려진 파레토 법칙에 따라 1) 일상적으로 쓰이는 영어, 2) 본인이 속한 업종에서 쓰이는 영어에 집중해야 합니다.

저자는 유창하게 말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으로, 영어단어 단위가 아닌 Chunk 단위로 머릿속에 견고하게 새겨둘 것을 권하는데, 이는 단어를 조합해 문장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과도한 에너지와 시간을 피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Chunk를 외우면 마치 출근길에 아무런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는 것에 비유합니다. 참고로 Chunk는 Idioms, Collocations, Binomials, Phrasal verbs, Lexical bundles, Conventional expressions 등으로 분류된다 합니다.

저자는 ‘영어를 유창하게 하고싶다’는 것을 명확하지 않은 목표이므로, 명확한 목표설정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몇가지 익숙한 주제에 유창할 수 있을 뿐, 자신의 전공분야도 아닌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해 유창한 영어실력을 갖출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능한 많은 분야에 대해 유창한 실력을 갖도록 주제별로 연습해야 합니다. 주제별 말하기 연습을 위해 432 학습법을 소개합니다. 한가지 주제에 대해 4분간 말해보고, 다시 연달아 3분간, 다시 2분간 말해보는 것입니다. 링크

저는 일단 아마존에서 Chunk가 잘 정리된 Kindle 책을 한권 구입해 공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IELTS Speaking Part 2이나 OPIC, TOEIC Speaking 등과 같은 영어 말하기 시험의 기출문제로 432 학습법을 활용해 연습해볼 예정입니다. 머릿속에 다양한 Chunk를 확보하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주제를 늘리려는 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