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

최근(2020. 1. 2)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PMP)®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지난 12년간 회사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 왔지만, 과연 나의 Job Position을 한마디로 뭐라고 정의하면 좋을까? 라는 질문 끝에, Project Manager로 답을 내리고 그에 상응하는 자격을 갖고자 도전했습니다.

시험준비 및 응시는 모두 영어로 했으며, 종합점수는 Above Target으로 합격했습니다. 물론 한국어로도 시험준비와 응시가 가능합니다. 준비기간은 Audit을 포함해 총 한달반 걸렸습니다. 중간에 개인적인 일로 보름정도 준비를 못했으므로, 실제 준비기간은 한달로 봐도 무방합니다. Audit 대응방법, 학습 리소스와 최근 시험경향을 감안한 학습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시험비용, 신청절차 등은 PMI Handbook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udit 대응

PMI는 PMP 응시자가 입력한 인적사항, 경력, 교육 등 각종 정보를 검토후 시험응시 자격을 부여합니다. 간혹, 입력한 정보의 사실여부 확인을 위해 우편으로 증빙서류를 요구하는 Audit 절차를 요구하는데, 시스템에서 랜덤하게 대상자를 지정한다고 합니다.

제 경우에는 정보입력 3분만에 [Audit 대상자로 지정되었다]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Audit 대상자 지정은 드문 경우라고 들었기 때문에 당황스럽더군요. 하지만, 막상 Audit 절차를 밟아보니 크게 어려울건 없었습니다. PMI의 상세한 설명에 따라 관련 서류를 준비해 우체국 EMS로 미국에 발송했고, 현지 서류도착 반나절만에 시험응시 승인이 났습니다.

Audit 관련 서류는 새로 작성할게 없습니다. 졸업증명서, 경력증명서, 교육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졸업증명서는 영문으로 출력하면 됩니다. 경력증명서는 PMI에서 본인이 입력한 경력에 대해 확인자의 서명을 받게끔 PDF를 만들어 줍니다. 이것을 그대로 출력해서 서명만 받으면 됩니다. 교육증명서는 아래 소개할 학습 리소스에서 설명합니다.

Audit 자체는 어려울게 없습니다. 다만, 시험응시 신청시 Audit 대상자로 지정될 가능성을 감안해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에 입력한 정보를 Audit 단계에서 정정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Audit에 따른 불이익이라고 한다면, EMS 비용 및 미국으로 서류발송 소요기간 정도입니다.

학습 리소스

PMI에서는 PMP 시험응시에 앞서 35시간의 교육시간을 요구합니다. 저는 Joseph Phillips의 온라인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강의와 과제, 시험을 모두 완료하면 교육증명서를 제공하며, Audit 대상자로 지정되면 출력해 제출하면 됩니다. 통상 학원에서 오프라인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영어능력을 갖추신 경우 Udemy의 온라인 강의가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장점이 많습니다. 할인하는 시기를 잘 맞추시면 최저 $10에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시험응시를 위한 35시간의 교육이수만으로는 시험합격 준비가 충분하지 않으며, 아래 4개의 교육자료를 추가로 활용했습니다.

먼저, Joseph Phillips의 강의를 수료했습니다. 시험응시 자격을 가능한 빨리 확보하기 위해서이며, 다른 리소스로 몇차례 반복해 학습할 것이므로 가능한 빨리 마무리 하는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Udemy 앱은 화면을 꺼도 음성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으니 이동시간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PMBOK Guide는 틈나는대로 읽어야 합니다. 통상 시험 전까지 최소 2회 이상 읽을 것을 권하며, 과거 본인이 전혀 경험해 보지 않은 프로세스는 더 많이 읽어야 합니다. 연습문제 풀이과정을 통해 PMBOK의 중요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의도치 않게 놓친 부분은 그때그때 다시 읽으면 됩니다.

Ricardo Vargas’ Proesses Flow를 학습 초기에 시청(53분)하시면 좋습니다. 전체 PMBOK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파악하는데 있어 Ricardo의 강의와 자료가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Joseph의 강의에도 연습문제가 400문제 포함되어 있으나, Tridib Roy’s Practice Test를 추가로 수강했습니다. 강의는 없고, 문제와 해설만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다른 Udemy 과정과 마찬가지로 할인받아 $10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Joseph이나 Tridib의 문제가 실제 시험에는 그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습문제 풀이 후 점수가 낮은 것에 너무 연연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연습문제 풀이의 목적은 PMBOK Guide를 읽으며 빠트린 부분을 점검하기 위함입니다.

끝으로, Anki를 권해드린 이유는 암기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플래시카드 앱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PMBOK Guide의 다이어그램이나 표의 내용, 연습문제 풀이과정에 얻은 내용들을 직접 플래시카드로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PMP 문제 특성상 문제풀이에 필요한 정보를 바로바로 떠올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암기가 무척 효율적입니다.

학습 노하우

PMP 시험의 특징은, 단순히 지식암기를 확인하는 문제 보다는 PMBOK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올바른 판단능력을 확인하는 문제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일단 PMBOK의 49개 프로세스가 무엇이며, 각 프로세스가 어떤 정보를 입력으로 받는지, 어떤 툴과 테크닉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출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출력은 어떤 프로세스의 입력으로 전달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실제 문제에서는 그러한 이해를 전제로, 문제에서 설명하는 몇가지 상황을 감안해 다음 단계에서 취해야 하는 조치가 무엇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또는, 이전 단계에서 어떠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골라내야 합니다. 시험 응시자는 4시간 동안 대부분 이러한 방식으로 200문제를 풀어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PMP 시험은 과거 기출문제(Brain Dump)의 정답을 암기해 시험장에 들어가는 공부방법이 유효하지 않습니다. PMBOK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연습문제는 시험유형 파악 및 본인이 모르는 내용에 대한 점검 차원에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PMBOK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관건입니다.

마무리

지난 한달간 평일이고 주말이고 할 것 없이 업무외 시간을 모조리 짜내어 시험준비를 하느라 고생이 많았습니다. 특히나 회식자리가 많은 연말에 시험을 준비하다 보니 생각만큼 시간이 안나더군요. 40대에 접어드니 시험당일 4시간 동안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평소 잘 놀아주던 8살 딸내미와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것도 무척이나 미안했습니다.

저는 Project Manager로서 PMP가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했고, 한달간 후회없이 노력한 덕분에 첫번째 시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Ph.D나 P.E. 만큼은 아니지만, PMP 세 글자를 명함이나 LinkedIn Profile에 새길 수 있게 되어 무척이나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에 시험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