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Amazon, Google, Microsoft 등이 이끄는 Cloud 시장의 경쟁도 만만치가 않은 모양입니다. Oracle에서는 Always Free라는 조건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자사의 플랫폼을 시범적으로 써보고, 괜찮다 싶으면 유상으로 추가 리소스를 업그레이드하라는 전략입니다.

아이디어를 구현해 서비스로 개발하는 단계에서는 무료이거나 최소한의 비용만을 받고, 이후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트래픽에 따라 비용을 부담하면 될 것입니다.

사양

  • Compute

    2 virtual machines with 1/8 OCPU and 1 GB memory each.

  • Storage

    2 Block Volumes, 100 GB total. 10 GB Object Storage. 10 GB Archive Storage.

  • Databases

    Your choice of Autonomous Transaction Processing or Autonomous Data Warehouse. 2 databases total, each with 1 OCPU and 20 GB storage.

  • Additional Services

    Load Balancer: 1 instance, 10 Mbps bandwidth. Monitoring: 500 million ingestion datapoints, 1 billion retrieval datapoints. Notifications: 1 million sent through https per month, 1,000 sent through email per month. Outbound Data Transfer: 10 TB per month.

절차

  1. 안내 페이지에서 Start for free 버튼을 눌러, Oracle Cloud 계정을 만듭니다.

  2. Tenant 이름을 물어볼텐데, 이는 Oracle Cloud에서 빌려쓸 수 있는 각종 자원들을 모아놓는 개념입니다.

  3. Cloud의 지리적인 위치를 정합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다면, 본인이 위치한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South Korea Central을 선택하면 됩니다.

  4. Payment를 위해 신용카드 정보를 물어보는데, 명시적으로 Upgrade를 신청하지 않는 한 Free Tier 이용중에는 비용이 청구되는 일은 없다고 합니다.

  5. 가입절차가 끝나면, Compute Instance를 생성합니다. Free Tier에서는 Linux만 고를 수 있는데, 익숙한 Canonical-Ubuntu-20.04를 고르면 됩니다.

  6. Compute Instance 생성시 SSH 접속을 위한 정보를 입력받는데, 제가 작성한 putty로 ssh 접속시 비밀번호 생략하기 글을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7. Compute Instance는 기본적으로 47GB 정도의 OS 설치공간(Boot Volume)을 제공받습니다. 별도로 WebDAV 등을 설치해 스토리지로 쓴다면 100GB의 Block Volume을 하나 생성하시고, Compute Instance에 Attach하시면 됩니다.

용도

저는 개인적으로 NAS 대용으로 설치해둔 Raspberry Pi 4를 대체하고자 Oracle Cloud Free Tier를 세팅하고 있습니다.

Free Tier에서 제공하는 Compute Instance는 Raspberry Pi 4에 비해 CPU는 빠르고 메모리는 작습니다만, Compute Instance를 2대 제공해주기 때문에 Raspberry Pi 4 한대가 하던 일을 두대가 나눠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매일 주식시장이 종료되면 주가정보를 가져오는 market을 비롯해 각종 정보취득 스크립트는 Crawler라는 이름의 Compute Instance가 구동합니다. 한편, Storage라는 두번째 Compute Instance는 NextcloudDocker image로 구동하며, 100GB의 Block Volume은 Storage Instance에 붙여주었습니다.

마치며

약 20년전 작은 웹호스팅 회사를 창업한다고 1U 서버를 한대 조립하고, Debian을 정성스레 세팅해 IDC에 맡겨놓고 Colocation 서비스를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홈페이지와 회원관리는 PHP3로 개발했는데, 조만간 PHP8이 정식으로 발표되는 모양입니다.

2020년의 우리는 아이디어 개발과 구현에만 집중하면 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귀찮은 IT 인프라는 클릭 몇번으로 준비가 끝납니다. 이제는 과거보다 훨씬 세련된 아이디어와 신속한 구현이 필요한 때입니다.